본문
리오우 (李歌)
출판사손안의책 / 2003(1998)
"이름을 알려줘." "나한테 반했어?"
장편소설 <마크스의 산>으로 제109회 나오키상을 수상한 일본 미스터리 여왕 다카무라 가오루의 『리오우』. 격변의 아시아를 무대로 펼쳐지는 두 청년의 평생을 바친 우정뿐 아니라, 대륙을 향한 꿈을 담아낸 청춘소설이다. 15년간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 속에서 호흡하면서 서로의 약속이자 공통의 미래인 '대륙의 꿈'을 이루기 위해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일본인 청년 '요세다 가즈아키'와 중국인 청년 '리오우'를 만나게 된다. 불우한 유년의 기억을 가지고 순탄치 않는 오늘을 살아가던 요세다 가즈아키와 리오우가, 자신과 다른 존재에 대한 이질감이나 위화감 대신 이성으로 파악할 수 없는 돌발적 환희를 느끼고 교감함으로써 서로의 아픔은 물론, 미래의 꿈까지 공유하기까지의 일상과 운명을 따라가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게이 정체성을 언급하거나 표현하지 않으나, 두 청년 사이의 관계가 성애적이면서도 동지애적 감정으로 이어져 있어 퀴어한 느낌을 주는 소설.
-
453출판사한길사(2016(2013))보편적이지만 특별한 두 여인의 우정, 그리고 삶!60여 년에 걸친 두 여인의 일생을 다룬 엘레나 페란테의「나폴리 4부작」제2권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이탈리아 나폴리의 가난한 동네에서 자란 릴라와 레누. 서로에게 가장 절친한 친구, 평생의 라이벌이…
-
452출판사고려문화사(1994 (1955))에로틱한 17편의 공포추리소설을 엮은 책인 호러 사일런스에 수록되어 있다. 1955년 <플레이보이>지에 발표된 작품으로 동성 연애가 정상적으로 통용되는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한다. 파격적인 설정에 분노한 독자들의 항의 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