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일기 (The Thief's Journal) > 국외 퀴어문학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국외 퀴어문학

본문

밴드로 보내기 네이버로 보내기
도둑일기 (The Thief's Journal)
저    자 장 주네 (Jean Genet)
장    르 장편소설
출판사인화 / 1994 (1949)

위험하고 충격적인 방랑의 기록이 담긴 장 주네의 자전적 소설!

도둑 출신 작가 장 주네의 자전적 소설『도둑 일기』. 유럽 일대를 떠돌며 부랑자, 거지, 도둑, 남창 등 밑바닥 생활을 전전한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이다. 강자의 논리가 지배하는 현실의 부조리를 체험하며 쌓인 냉소와 조롱으로, 사회의 치부라고 할 수 있는 요소들을 낱낱이 폭로한다. 암흑세계와 범죄 과정에 대한 생생한 묘사가 담겨 있다.

부랑자와 좀도둑 생활에서 시작한 주네의 일기는 유럽 일대를 떠돌수록 점차 대담하고 위험한 이야기로 나아간다. '사회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온갖 더럽고 위험한 것들, 당혹스럽고 충격적인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것들은 '성스러움'에 이르는 단계로 표현된다. 작가는 배반과 절도와 동성애를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덕목으로 승화시켰다.

이 소설에서 성스럽게 재창조된 악의 논리는 사회의 가치관에 대항한 또 다른 신성성을 만들어내면서, 당시 프랑스 문단과 로마교황청에 논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비천한 것들을 가장 고결한 자리에 올려놓은 진정한 자유인이자 악의 성자로 동시대 예술가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기도 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325
    저    자안네 비르케펠트 락데 (Ragde, Anne B.)
    장    르 장편소설
    출판사행간(2009 (2005))
    크리스마스를 앞둔 어느 날, 네스호브 가 삼형제의 어머니인 안나가 뇌졸증으로 쓰러진다. 토르는 연락도 없이 흩어져 살던 형제들에게 전화를 한다. 세월의 무게를 짊어지고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 결국 어머니는 숨을 거두고, 어머니의 장례를 준비하는 동안 …
  • 324
    저    자모리사와 아키오 (森? 明夫)/이수미 역
    장    르 장편소설
    출판사이덴슬리벨(2014(2013))
    상처를 안은 괴짜들에게 곤마마가 전하는 마법의 칵테일과 따스한 위로!스낵바 ‘히바리’를 중심으로 흥미롭게 전개되는 여섯 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소설 『여섯 잔의 칵테일』. 까칠한 남고생부터 20대의 전문직 여성, 70대의 인쇄소 사장까지 세대와 성을…

이메일 : rainbowbookmark@hotmail.com   |   트위터 : @rainbowbookm 후원계좌 : 국민은행 061701-04-278263   |   예금주 : 이다현(무지개책갈피)
Copyright © 2018 무지개책갈피.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