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 국내 퀴어문학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국내 퀴어문학

본문

밴드로 보내기 네이버로 보내기
저    자이경화
장    르 장편소설
출판사바람의아이들 / 2006

10대 동성애자의 삶을 구체적이고 투명하게 보여 주는 청소년 소설. 작가는 2003년 4월, 동성애자인권연대사무실에서 19세의 나이로 자살한 육우당을 기리기 위해 쓴 소설이라고 밝히고 있다. 성 소수자의 사회적 현실과 성장기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섬세한 문체로 그려낸다.


권위적인 아빠와 고3, 이혼한 엄마 사이에서 환경과 타협하고 스스로를 게이로 인정하지 못한 채 불편하게 살아가는 주인공, 현. 아빠를 떠나 이사를 가고 새 학교에서 만난 게이, 장상요를 만나면서 숨기기만 했던 자신의 성 정체성을 또다시 발견한다. 하지만 상요는 호모로 불리며 왕따가 되버린 아이다. 현은 사회 폭력을 두려워하며 관찰자의 입장에 머무르고, 결국 상요는 자살을 하는데….

 

작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생의 다양한 모습을 깊은 통찰력으로 꿰뚫고 있다. 정체성, 동성애자, 우정, 고3, 이혼한 엄마, 권위적인 아빠, 친구의 자살 등 얽히고 설킨 복잡한 삶을 생생하게 포착하고, 암울하기만 한 삶 속에서도 명랑하고 밝은 생의 의지를 찾아낸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전지적퀴어시점 리뷰 보러가기: 살아남은 자를 위한 장례식 - 이경화. <나>


?

?

? 

  • 546
    저    자박솔뫼
    장    르 단편소설
    출판사아르테(2018)
     ISBN  9788950978754
    박솔뫼 단편집 <인터내셔널의 밤> 수록.한솔에게는 “인생에서 무언가 사건이 있었고 그 이후, 이전의 삶을 회복할 수 없”게 되었다. 멀리 일본에 가 있는 친구에게서 청첩장을 받고 갈 수 없을 것 같아 거절하려 하지만, 조금씩 변해갈 자신의 …
  • 545
    저    자백가흠
    장    르 단편소설
    출판사문학동네(2005)
    <귀뚜라미가 온다> 수록쉬메일인 보름을 만나게 된 제이의 이야기와 생계수단으로 부인의 포주 노릇을 하는 남자와 이를 수용하는 여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메일 : rainbowbookmark@hotmail.com   |   트위터 : @rainbowbookm 후원계좌 : 국민은행 061701-04-278263   |   예금주 : 이다현(무지개책갈피)
Copyright © 2018 무지개책갈피.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