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옌틀(Yentl) > 국외 퀴어문학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국외 퀴어문학

본문

사랑의 옌틀(Yentl)
저    자아이작 B. 싱거(Isaac Bashevis Singer)
장    르 단편소설
출판사우신사 / 1988(1975)

아이작 싱거의 단편소설 "Yentl the Yeshiva Boy"를 바탕으로 아이작 싱거와 레아 나폴레옹이 희곡 "Yentl"을 썼다.

학문을 할 수 있는 것이 남성들 뿐이었던 시절 유태인 공동체에서 태어난 옌틀은 자신의 지식욕을 충족하기 위해 남장을 하고 살고 있던 마을을 떠나 예시바(학교와 비슷한 공동체)를 향한다. 그러던 중 아빅돌이라는 청년을 만나 그가 다니는 예시바에 입학하고 함께 공부하며 지내게 된다. 

옌틀은 얀쉘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살아가면서 아빅돌에게 우정 이상의 감정을 느끼지만 이를 밝히지 못하고, 아빅돌의 부탁대로 그가 사랑하는 하다스라는 여성과 결혼을 하게 된다. 하지만 하다스와 아빅돌이 서로를 사랑하고 있음을 알게된 옌틀은 결국 아빅돌에게 자신이 여자임을 고백하고 하다스와 이혼한 후 잠적한다. 

 

옌틀이 자신의 성정체성을 정의하는 부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다소 혼란이 있지만, 옌틀이 자신이 다른 여성들과 다르다고 생각하며 남장을 하고 예시바를 찾는 것이나, 얀쉘로서 아빅돌에게 우정 이상의 감정을 느끼는 부분, 옌틀로서 하다스와 첫날밤을 보내는 부분을 퀴어적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메일 : rainbowbookmark@hotmail.com   |   트위터 : @rainbowbookm 후원계좌 : 국민은행 823701-04-291039   |   예금주 : 이보배(무지개책갈피)
Copyright © 2018 무지개책갈피.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