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망아 뭐 그려? > 국내 퀴어문학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국내 퀴어문학

본문

망망아 뭐 그려?
저    자남난주
장    르 동화
출판사무지긴 / 2020

망망이는 뭘 그리고 있을까요? 망망이는 치마입은 민준, 콧수염있는 지호, 긴 머리의 서연, 머리가 짧은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미미는 망망이의 그림이 남자를 그린 건지 여자를 그린 건지 궁금해서 계속 질문 합니다.


‘여자야? 남자야? 여자인데 왜 이렇게 생겼어?'


길을 다니다 보면 호기심에 어린 눈으로 빤히 바라보는 어린이들을 자주 봅니다. 아마 미미처럼 머리가 짧은 제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궁금해서 보는거겠죠? 이렇게 여자인지 남자인지 궁금해하고 때론 당돌하게 물어보기도 하는 어린이들을 보면서 어른들도 사람을 보자마자 성별을 궁금해하고 확인하려는 것이 어린이와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은 그런 어른들에게 배운 것이겠죠.


내 앞에 있는 저 사람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꼭 알아야 할까요? 성별은 여자와 남자로만 나눠지는 걸까요? 나는 여자일까요 남자일까요? 둘에 포함되지 않거나 모두 포함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성별에 따라 옷을 입지 않거나 겉모습이 다르면 어떨까요? 이런 질문들을 하며 그림책 <망망아 뭐 그려?>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좀 다르면 어때요. 뭐 큰 일 나겠어요?


세 문장을 중심으로 책을 만들었습니다.

1. 남자와 여자 두 성별에 갇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2.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3.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어린이들도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길 바란다.


[텀블벅 페이지 책소개 발췌: https://tumblbug.com/namnanju02]



이메일 : rainbowbookmark@hotmail.com   |   트위터 : @rainbowbookm 후원계좌 : 국민은행 823701-04-291039   |   예금주 : 이보배(무지개책갈피)
Copyright © 2018 무지개책갈피.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