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노트 (鰐魚手記) > 국외 퀴어문학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국외 퀴어문학

본문

악어노트 (鰐魚手記)
저    자구묘진 (Qiu Miaojin)
장    르 장편소설
출판사움직씨 / 2019(1994)
 ISBN  9791195762477

대만 문학의 모던 클래식이자 가장 실험적이고 대담한 작가로 알려진 구묘진(Qiu Miaojin)의 대표적인 장편 소설이다. 2017년 뉴욕에서 아시안 여성 번역가 보니 휴(Bonnie Huie)에 의해 영문판으로 번역 출간되면서 더 펜 번역상, 루시앙 스트뤽 아시아 문학 번역상 등을 휩쓸면서 화제가 된 작품이기도 하다. 

뉴욕 타임즈에 미래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주목할 만한 소설이자 동성애 혐오와 성별 이분법, 가부장제, 자본주의를 솔직하고 대담하게 다룬 젠더 바이너리 문학으로 그 작품의 우수성이 비중 있게 평가된 바 있다. 출간 이듬해인 1995년 대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상인 중국시보 문학상을 받았고, 중화권 베스트셀러인 그의 유작 『몽마르트 유서』과 더불어 가장 컬트적인 고전으로 널리 받아들여진다.

주인공 별명인 라즈(拉子Lazi)는 '레즈비언 Lesbian'이라는 뜻의 중국어 은어의 기원이 될 정도로 1994년 소설이 출간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어 문화권에 강력한 영향을 끼쳤다. 당시 대만의 방송국 기자가 레즈비언 바의 손님들을 동의 없이 비밀리에 촬영 보도한 사건 등으로 레즈비언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커지면서 수 건의 자살 사건이 발생했고, 그중 레즈비언 커플인 두 명문 사립학교 여학생이 동반 자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학교는 소설 속 인물들이 다닌 학교였을 뿐 아니라 구묘진 자신도 졸업한 모교였다. 다른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문제시하며 차별적인 보도를 앞다퉈 하는 폭력적인 사회상을 배경으로 혐오에 대항하는 반항적인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알라딘 제공]

 


이메일 : rainbowbookmark@hotmail.com   |   트위터 : @rainbowbookm 후원계좌 : 국민은행 823701-04-291039   |   예금주 : 이보배(무지개책갈피)
Copyright © 2018 무지개책갈피.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